커피가루 재활용 하는법(커피찌꺼기 활용법)
본문 바로가기
커피이야기

커피가루 재활용 하는법(커피찌꺼기 활용법)

by cafeanna 2024. 4. 1.
반응형

커피를 추출하고 난 후 커피찌꺼기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다양하게 재활용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커피추출 후 나온 커피가루들, 또 카페에서 나눔 하고 있는 커피가루를 가지고 와서 필요에 따라 재활용할 수 있는 정보들을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커피가루 건조시키는 사진
탈취제로 사용할 커피찌꺼기는 잘 건조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1 탈취, 방향제

커피가루를 냉장고나 신발장, 화장실, 차량내부에 두면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고 향커피를 드셨다면 커피 향이 은은히 올라오기도 합니다. 가루를 젖은 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건조를 시켜 마른 상태로 써야 합니다. 넓은 쟁반이나 종이 위에 커피가루를 펴서 하루 이틀정도 건조합니다. 빨리 건조하고 싶다면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리거나 프라이팬에 볶기도 합니다. 잘 말린 커피가루를 통속에 담아 뚜껑을 닫지 말고 비치해 둡니다. 공간이 비좁으면 다시마 팩이나 버릴 스타킹을 재활용해서 커피가루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늘을 만지고 나서 오랫동안 손에 냄새가 배어 있을 때 커피가루로 손을 문질러 닦아주면 향이 중화됩니다. 전자레인지의 냄새를 제거하고 싶다면 커피가루 두 스푼을 물 반컵 정도에 담아 2~3분 정도 돌리고 잠시 컵을 식혀 다시 돌리기를 반복하면 됩니다. 물이 증발해서 줄어드면 추가해 주며 10분 정도 계속해 줍니다.

*고체탈취제 만들기

재료-커피찌꺼기 2컵(종이컵)/밀가루 2컵/물 한 컵/소금반컵

①커피가루를 완전히 말립니다 ②커피가루를 믹서에 곱게 분쇄하거나 채반으로 걸러둡니다③소금은 물에 녹여 소금물을 만듭니다④볼에 커피가루, 밀가루를 넣고 소금물을 조금씩 부으면서 반죽을 합니다⑤잘 뭉쳐지는 정도로 반죽이 잘되면 손으로 빚거나 모형틀을 이용해 원하는 모양을 만든 후 2일 정도 건조합니다⑥완전히 마르면 원하는 곳에 두어 탈취제로 사용합니다.

 

2. 묵은 때 제거

커피 안의 지방성분이 기름때를 잘 녹여주어 싱크대 상판, 그릴등 주방에서나, 화장실의 타일이나 욕조등 묵은 때를 제거하는데 유용합니다. 베이킹파우더와 함께 사용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촘촘한 망이나 통기성 좋은 천에 담아 오염부위를 문질러 닦아줍니다. 커피가루를 세제에 섞어 수세미로 닦아주기도 합니다.

 

3. 미용

커피가루에 올리브오일 또는 에센스 오일을 1~2 방울 떨어뜨리거나, 요구르트에 커피가루를 넣어 문질러 주어 각질제거제로 사용합니다. 또 커피가루와 코코넛을 섞어 원하는 부위에 바르고 5분 정도 마사지한 후 물로 씻어 내기를 2주 정도 반복하면 셀룰라이트가 많이 없어집니다. 얼굴에 팩으로 사용할 때는 커피가루에 흑설탕과 밀가루, 그리고 물을 넣어(1:1:3:3) 팩을 만든 후 사용합니다. 개인적 민감도에 따라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으니 테스트 후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4. 비료

커피가루에는 단백질과 질소, 칼륨, 인 등의 무기질이 많아 비료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영양뿐 아니라 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이것도 바로 사용하면 안 되고 바짝 말려 흙에 잘 섞어 사용해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다른 기타 퇴비더미에 커피가루를 추가하면 훨씬 균형 있고 질 좋은 토양개선제가 됩니다. 제대로 커피비료를 만들려고 하면 EM이라 불리는 퇴비 만들 때 쓰는 발효 촉진제가 필요합니다. 커피가루를 햇빛에 2~3일 정도 잘 말린 후 커피 1Kg 당 EM가루 20~30g을 물을 조금씩 뿌려가며 잘 섞어줍니다. 밀폐통에 넣어서 일주일에 한 번씩 뒤섞어 줍니다. 2개월 정도 지난 후부터 사용하면 됩니다. 식물 주변에 조금씩 묻어주거나 물에 커피비료를 소량 타서 물비료로 줘도 됩니다. 이런 커피비료는 토양을 산성화 시켜 산성토양을 좋아하는 수국이나 장미 철쭉등의 꽃나무나 감자, 고구마, 고추등의 채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벌레퇴치기능

커피 향을 벌레들이 기피해서 화분옆이나 휴지통 근처등 벌레가 생기기 쉬운 장소에 두면 방충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카페고객 중에 텃밭에 길고양이들이 모이는 것을 방지한다고 커피가루를 챙겨 가시기도 합니다. 잘 말린 커피 찌꺼기를 야외에서 태우면 모기를 쫓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6. 염색, 염료기능

공예활동 시 종이나 목재 천등에 물을 들이는데 쓸 수 있어 천연염색제 역할을 합니다. 목공예에서 도마나 트레이를 만들 때 착색을 위하여 커피가루를 문질러 물들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식물의 색을 내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푸른빛 수국을 키우고 싶을 때 커피가루의 중성 ph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커피 찌꺼기는 산성인데 산성토양에서 수국색을 청색으로 키우기 쉽습니다.

청색수국사진
청색 수국/ 천안. 화수목정원

*청색 수국 꽃 피우기

토양의 ph를  간단히 체크합니다. 용기에 흙을 조금 담은 후 식초를 조금 부었을 때 거품이 나면 알카리성이며,흙에 베이킹소다를 조금 부었을 때 거품이 일어나면 산성입니다. 커피가루를 수국 주변 흙에 뿌려줍니다. 금세 색상이 바뀌는 것은 아니고 몇 달 걸리므로 개화시기 몇 달 전에 커피가루를 뿌려주고 기다리면 예쁜 푸른빛 수국을 만나게 됩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